창의력(Creativity) 자신과 타인의 행복을 위한 귀중한 능력이다.


『창의력교육연구』 투고 논문 작성 요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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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원고작성

(1) 한글 2005 이상으로 작성한다.
(2) 논문은 한글 사용을 원칙으로 하되, 의미에 혼동 가능성이 있는 경우에 한하여 ( )속에 漢子나 원어를 써 넣는다. 단, 영어로 된 인명은 그대로 표기한다.
(3) 전체 원고분량이 A4 15쪽 이내를 원칙으로 한다. 필요한 경우 이보다 많을 수 있으나 최대 25쪽을 넘지 않는다.
(4) 편집 용지: A4(폭 210, 길이 297)
     여백주기 : 위 20, 아래 55, 왼쪽 35, 오른쪽 35, 머리말 13, 꼬리말 12, 제본 0
(5) 본문
     글자 크기 및 모양 : 10point, 신명조, 장평 95, 자간 –5
     문단모양: 들여쓰기 10, 줄 간격 160%
     본문이 국문임에도 영어 사용이 필요한 경우 첫 언급시에만 한글(영어, 소문자)로 표시하고 두 번째 언급부터는 한글만 사용한다. (예: 모델(model), 추후 모델) 영어로만 단독 표현을 사용하지 않는다.


2. 제목의 번호 및 글자크기

(1) 논문제목 : 신명조 16point, 진하게, (들여쓰기 0, 가운데 정렬)
     제출자 이름 : 굴림, 진하게, 10point / 소속: 신명조, 9point
      교신저자는 각주로 표기하여 소속기관명과 이메일 주소를 기입
       예) (교신저자: 〇〇대학교, abc@naver.com) 처럼 교신저자 정보 통일
(2) 본문 : 신명조 10point (들여쓰기 10, 좌우정렬)
(3) 단계별 번호
     1단계 : Ⅰ,Ⅱ,Ⅲ ... : 글자크기 14point (신명조, 진하게, 들여쓰기 0, 가운데 정렬)
     2단계 : 1, 2, 3, ... : 글자크기 12point (신명조, 진하게, 들여쓰기 10, 좌측정렬)
     3단계 : 가, 나, 다 ... : 글자크기 11point (신명조, 진하게, 들여쓰기 10, 좌측정렬)
     4단계 : 1), 2), 3) ...: 글자크기 10point (신명조, 진하게, 들여쓰기 10, 좌측정렬)
     5단계 : 가), 나), 다) ...글자크기 10point (신명조, 들여쓰기 10, 좌측정렬)
     6단계 : 단순한 나열은 ①, ②, ③ ...


3. 인용문

(1) 인용하는 내용이 짧은 경우에는 본문 속에 인용부호를 넣어 기술하고, 긴 경우(3줄 이상)에는 본문에서 따로 떼어 기술한다. 이 경우 따옴표를 생략하고, 인용 부분의 아래 위를 본문에서 한 줄씩 비운다.
(2) 글자크기 10point, 들여쓰기 10, 왼쪽 여백 10, 오른쪽 여백 10, 줄간격 160%
(3) 저자가 다수일 경우 2인까지는 모두 기재하고, 3~5인은 처음에 인용할 때만 모두 기록하고 그 이후 다시 기록할 때는 첫 번째 저자만 나타낸다. 이 경우 본문 속에서 인용할 때에는 이름 뒤에 ‘외’를 붙여주며, 괄호 속 참고문헌 제시에서는 ‘et al.’로 나타낸다. 6인 이상의 저자들에 의한 저작물은 첫 번째와 그 이후의 인용 시, 첫 번째 저자의 성 다음에 ‘et al.’로 표기하고, 만일 6인 이상의 저자들에 의한 두 가지 참고문헌이 동일한 형태로 축약된다면, 첫 번째 저자의 성 부터 시작해서 두 참고문헌을 구분하는 데 필요한 만큼 그 이후 저자들의 성을 기입한 다음, 쉼표와 ‘et al.’을 붙인다.

    예) 참고문헌에 기재될 사항들이 다음과 같다고 가정해보자.
     Baer, J., Gladwell, S. M., Benjamin, D. J., Runco, M. A., Colangelo, N., & Davis, G. A. (2017)
     Baer, J., Gladwell, S. M., Kaufman, J. C., Bjork, R. A., Runco, M. A., & Runco, M. A. (2017)

     본문에서 이들 참고문헌들은 각각 다음과 같이 인용해야 한다.
     Baer, Gladwell, Benjamin, et al. (2017) and Baer, Gladwell, Kaufman, et al. (2017)


4. 표와 그림, 삽화

(1) 표와 그림에 붙이는 번호는, 속한 “장”의 번호를 첫 번호로 하여 지정한다.
    예) Ⅰ장에 속한 그림은 [그림 Ⅰ-1], [그림 Ⅰ-2], 표는 <표 Ⅰ-1>, <표 Ⅰ-2>, …
          Ⅴ장에 속한 그림은 [그림 Ⅴ-1], [그림 Ⅴ-2], 표는 <표 Ⅴ-1>, <표 Ⅴ-2>, …
(2) 표의 제목은 상단에 왼쪽 정렬로, 그림의 제목은 하단에 가운데 정렬로 제시한다.
(3) 제목이 영문일 경우 문장의 첫 자만 대문자로 작성한다.
(4) 표와 그림, 인용 등의 글자: 9point, 줄 간격 160%로 한다.
(5) 삽화와 도표는 e-mail로 보낼 때 손상되지 않도록 한다.

5. 각주

각주의 사용은 금하고 후주를 사용한다.


6. 요약

(1) 국문요약을 가로 80칸, 세로 12줄 이내로 한 문단으로 작성하여 제목 아래 부분에 제시한다.
(2) 논문의 끝에 영문요약을 175단어이내, 한 문단으로 기재한다(영어 논문의 경우는 한글요약).
(3) 국문요약 아래에 주제어를, 영문요약 아래에는 Key Words 4-5개(기울임, 소문자)를 명시한다.
(4) 국문요약: 9point, 왼쪽 0, 오른쪽 0, 들여쓰기 10, 줄간격 170%, 신명조, 9p, 장평 95, 자간 -6
(5) 영문요약: 제목 글자 크기 (신명조, 진하게, 16point, 가운데 정렬),
      제목 각 내용어(content word)의 첫 글자는 대문자
     제출자 이름 (신명조, 10p, 우측정렬, "성,(콤마) 이름”순서, 첫 알파벳만 대문자)  예) Hong, Gildong
     본문글자크기 (신명조, 10p, 들여쓰기 10, 좌우정렬), 장평 95, 자간 -6, 줄간격 160%


7. 참고문헌

(1) 본문에서 인용된 문헌만 참고문헌에 기재할 수 있다.
(2) 목록의 제목(‘참고문헌’이라는 글자) : 글자크기 14point, 장평 100, 들여쓰기 0, 가운데 정렬
(3) 목록의 내용 : 글자크기 10point, 장평 100, 여백주기 왼쪽 8, 내어쓰기 10, 줄간격 160%
(4) 참고문헌의 배열순서는 동양서(한, 중, 일), 서양식 순으로 열거하되, 동양서는 가나다순으로 서양서는 알파벳순으로 열거한다. 여기에 예시한 이외의 서양 참고문헌의 작성법은 대체로 APA양식을 따른다.
(5) 동양서의 경우, 단행본과 정기간행물의 책명은 중고딕으로 작성한다. 기타 글자체는 신명조로 작성한다.
(6) 서양서의 경우, 단행본과 정기간행물의 책명은 신명조 기울임으로 작성한다. 단행본의 책명은 첫 단어만 대문자로 표기하고, 정기간행물의 책명은 각 단어의 첫 글자를 모두 대문자로 표기한다. 기타 글자체는 신명조로 작성한다.
(7) 참고문헌 예시
     1) 단행본의 경우
        예) 홍길동 (2011). 한국의 창의력교육 연구. 서울: 동문사.

     2) 정기간행물 속의 논문의 경우(반드시 해당 페이지를 밝힐 것)
        예) 홍길동 (2011). 창의력교육의 이론과 과제. 창의력교육연구, 10(1), 1-28.

     3) 학위논문의 경우
        예) 홍길동 (2011). 창의력 향상을 위한 프로그램 개발 연구. 석사학위논문. OO대학교 일반대학원.

     4) 영문 참고문헌의 경우
       - 정기간행물의 단독저자 논문 (Journal article, one author)
        예) Baer, J. (1994). Divergent thinking is not a general trait. Creativity Research Journal, 7(1), 35-76.

      - 정기간행물의 복수저자 논문 (Journal article, multiple authors)
        예) Gladwell, S. M., & Benjamin, D. J. (2011). Creativity. The Journal of Creativity, 62(1), 37-65.

      - 단행본 (book)
        예) Runco, M. A. (2007). Creativity. San Diego, CA: Elsevier Academic Press.
             Schein, E. H. (1978). Career dynamics. Reading, MA.: Addison-Wesley.

      - 편저 (edited book)
        예) Colangelo, N., & Davis, G. A. (Eds.) (2003). Handbook of gifted education (3rd Ed.). Boston, MA: Allyn & Bacon.

      - 편저의 장 또는 논문 인용(article or chapter in an edited book, two editors)
        예) Bjork, R. A. (1989). Retrieval inhibition as an adaptive mechanism in human memory. In H. L. Roediger, & F. I. Craik (Eds.),
             Varieties of memory and consciousness (pp. 309-330). Hillsdale, NJ: Erlbaum.

      - ERIC (Educational Resources Information Center)의 자료 인용
        예) Mead, J. V. (1992). Looking at old photographs: Investigating the teachers tales (Report No. NCRTL-RR-92-4). East Lansing, MI: National Center for Research on
             Teacher Learning. (ERIC Document Reproduction Service No. ED346082)

      - 번역서의 경우
        예) Kaufman, J. C. (2011). 창의성의 평가 [이순묵, 이효희 역]. 서울: 학지사. (원본출간년도: 2008).

      - 그 외 참고문헌의 경우 APA 형식을 따른다.

     5) 인터넷에 탑재된 자료를 인용한 경우
        예) 김철수 (2004). 창의성교육의 필요성과 방향 탐색. http://www.credu.or.kr (검색일: 2011. 12. 1).
        예) Electronic reference formats recommended by the American Psychological Association. (2000, October 12). Retrieved October 23, 2000, from
             http://www.apa.org/journals/webref.html
        예) Eid, M., & Langeheine, R. (1999). The measurement of consistency and occasion specificity with latent class models: A new model and its application to the
             measurement of affect. Psychological Methods, 4, 100-116. Retrieved November 19, 2000, from the PsycARTICLES database.

     6) 신문기사를 인용한 경우
        예) ○○신문 2014. 1. 3일자 3면 기사: 창조경제가 대세다.
        예) ○○일보 2014. 2. 5일자 7면 기사: 창의성과 혁신.


8. 기타

본 규정이 정하지 아니한 사항은 편집위원회의 결정에 따른다.
본 규정은 2012년 1월 10일부터 시행한다.
본 규정은 2014년 2월 17일부터 시행한다.
본 규정은 2018년 3월 30일부터 시행한다.


■ 원고 제출처
e-mail 접수: han@inu.ac.kr(편집위원장 한기순)
                    creativepp@naver.com(편집위원회 간사, 송은선, 032-835-4978)